HOME > >
왜 걷기를 해야하나

걷기는 체중감량에도 효과가 있는데, 보통 체내의 지방이 운동에 사용되기까지는 적어도 15~20분의 운동을 계속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지방조직이 분해되기 위해서는 산소를 필요로 하므로 100m 달리기와 같이 숨을 쉴 수 없을 정도의 심한 운동으로는 산소의 공급이 원할치 못해 지방은 연소하지 않는다.
즉, 옆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을 산소를 충분히 섭취 하면서 가능한 한 오랜시간 계속하여 실시하는 유산소성 운동이 체지방 감량으로는 가장 효과적이며 그 대표적인 것이 걷기운동이다.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이고자 하면 터벅터벅 걷는 것으로는 효과가 없지만 그렇다고 무리하게 걷는다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너무 무리한 운동을 하면 오히려 몸의 지방연소를 어렵게 하고 빨리 피로하게 한다. 결국 지방을 줄이는 데는 효과가 좋은 걷는 방법이 있으며 그것이 목표심박수를 유지하는 정도의 걷는 방법이다. 체중 70kg을 기준으로 100kcal를 줄이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천천히 걷기(54m/분) 35분, 보통 속도로 걷기(67m/분) 25분, 빨리걷기(95m/분) 20분 정도다. 하루 30분만 걸어도 100kcal를 소모할 수 있다. 좀처럼 걸을 시간이 없다면 목적지보다 한 정거장 먼저 내려 걷거나, 가까운 거리는 가능한 한 걸어가는 습관을 들이고 하루에 30분~1시간 씩만 투자하여 걷기와 식이요법을 병행한다면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다.

 
(1) 혈압의 안정 효과
고혈압의 요인은 염분의 과도섭취?비만?스트레스?나이먹는 데 따른 동맥경화 등 여러가지의 원인이 있다. 고혈압의 치료에는 약물요법이 있다. 또 심장병 등의 합병증이 없다면 적당한 운동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1983년에 일본 후생성이 실시한 조사에서는 1일 1만보 걷는 사람으로서 남성은 수축기혈압이 평균 134, 최저(확장기) 혈압 평균 82, 여성은 각각 129, 78로 되어 있다. 매일 걷기운동을 하는 사람일수록 고혈압, 저혈압이 적은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좋은 콜레스테롤 증가
혈액중의 지질은 크게 나누어 콜레스테롤?지질?중성 지방?지방산의 네가지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콜레스테롤과 지질은 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재료이며, 중성지방과 지방산은 에너지원이다.
흔히 콜레스테롤이라고 말하며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최대의 병인이라고 간주되어 왔지만,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HDL콜레스테롤(좋음)과 중성지방과 결탁하여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LDL콜레스테롤(나쁨)의 두 종류가 있음이 밝혀졌다. 몸을 위해서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것이 좋으며,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걷기운동 등의 운동에 의해서 증가시킬 수 있다.
(3) 성인병을 예방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협심증?심근경색?뇌경색?복부의 대동맥류 등 치명적 질병과도 연계될 수 있으며, 심한 운동을 했다고 하여 짧은시간으로는 좋은 콜레스테롤은 늘지 않는다. 한시간 정도 계속되는 운동을 주3회 정도는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성인병 예방에는 걷기운동이 가장 적합한 운동이라는 것이다.
(4) 걷지 않으면 감소하는 칼슘
지구의 중력에 저항하여 운동한다는 것은 걷기운동을 계속하는 것으로 뼈의 밀도 즉 뼈의 칼슘이 녹아내리는 탈회현상이 일어나 버린다. 뼈의 밀도를 유지하는 것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중요하다.
(5) 걷기운동을 하는 사람은 장수
걷기운동을 계속하여 온 사람의 경우 계속하지 않는 사람과 비교하면 심장병에 걸리는 비율이 낮다. 그리고 같은 연령을 비교하면 사망율이 낮고 수명이 길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겨우 걷는다라고 말하지만 적극적으로 '걷는다'면 이런 놀라운 효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또한 계속해서 실시한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미국의 3, 4대 대통령인 토마스 제퍼슨에 의하면 걷기의 목적은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다. 그는 걷기를 하는 과정 중에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주변을 바라보면서 주의를 다른데 두라고 하였고 이는 즉, 걷기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가지라는 것으로 걷기를 통해 주변환경을 즐기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걷기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 활동 중의 하나로 걷기는 건강의 증진, 소화흡수 촉진, 비만 해소, 성인병 예방, 생활의 활력 증가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된다. 즉, 걷기는 수행하는 사람에 따라 상이한 목적을 가진다.